::: 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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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3-06 10:54
2018년도 제30회 정기총회 국토교통부 축사
 글쓴이 : 신호협회
조회 : 1,029  


존경하는 철도신호 가족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해 주신 참석자 여러분, 철도신호기술협회 제30회 정기총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는 철도신호기술협회가 지난 1년간을 뒤돌아보고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한 목표나 비전을 새롭게 제시하고, 철도발전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정부와
철도신호 여러분이 이를 공유하는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철도는 하루에 천만 명이 넘게 이용하는 국민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되어 양적으로 눈부시게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철도관련 원천 기술력의 부족으로 국내 철도기술의 개선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많은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철도기술력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신호 및 통신 분야의 기술은 우리가 시급히 기술력을 확보하여야할 분야입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신호와 통신시스템을 자립화하기 위해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해외 시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신호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철도안전 수준은 수치상으로는 유럽의 철도 선진국 수준에 뒤지지 않고 있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철도안전 수준은 아직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특히, 지난 해에 잦은 철도 작업현장에서 발생한 사상사고는 사고발생으로 인한 인명손실과 국민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안전은 국가가 책임을 진다는 국정목표를 세워 여러 재난에 대한 법과 제도 정비와 함께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토교통부에서도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 강화 원년style="font-family:바탕체; letter-spacing:0pt;">”으로 삼고 각 분야에서 안전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철도 분야에서는 금년을 현장 중심의 안전을 실천 목표로 하고 철도 현장에서 불합리한 행태 개선,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우리 앞에 놓인 철도안전 상황이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노후시설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노후 차량 교체도 적기에 이루어지지 않아
철도안전을 확보하는데 큰 애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적 과실로 인한 안전사고도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철도현장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철도 기술인 여러분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철도 기술인 여러분들이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누구보다 잘 알고계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현장에서 철도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그 동안의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을 때 철도현장의 안전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울러, 철도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신호기술협회와 같은 철도안전 전문기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인력에 대한 충실한 교육과 엄정한 기술능력 관리 등을 통하여 현장의 철도안전 수준이 한층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style="font-family:바탕체; letter-spacing:0pt;">. 철도기술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정부에서도 철도기술인 여러분이 하시는 일이 더욱 잘 될 수 있도록 정책 개발과 제도를 정비하고,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해결하여 철도 기술인 여러분들이 현장에서 자긍심을 가지고 철도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 30회 정기총회를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3년 동안 협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한봉석 협회장님께도 이 자리를 빌어 그 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에 참석하신 철도신호인 여러분의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8. 2. 28.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장





[이 게시물은 신호협회님에 의해 2018-03-06 11:05:23 협회소식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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